본문 바로가기
음식

겨울 제철 음식 붕어빵에 대해 알아보자

by moneypower-j 2024. 12. 18.

겨울철 붕어빵 포장마차에 들어서면 공간버프를 받은 것처럼

주위가 따스해지고 향긋한 냄새와 붕어빵 만드는 소리로 우리 기분이 몽글몽글해진다.

어렸을 때 부모님이 사주던 팥 붕어빵으로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던지,

꼬리부터, 입부터, 몸통부터 라는 토론주제도 있고

저기 포장마차에서는 3개에 천 원인데 여기 포장마차에서는 4개에 천 원이더라...라는 거까지

따뜻하고 추억 가득한 붕어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1. 붕어빵이란

2. 붕어빵의 식감

3. 붕어빵의 요리법

4. 붕어빵 논쟁

5. 기타

 

1. 붕어빵이란

붕어빵은 밀가루와 마가린을 조합한 반죽을 틀에 넣고 속에 팥이든 슈크림이든 넣어 구워 먹는 간단한 음식이다.

붕어빵의 시작은 일제강점기시대이며 밀가루 풀 반죽으로 만드는 국화빵 기계가 들어오고

판매가 되면서 한국에 현지화되었다.

이후 1950 ~ 1960년대에 밀가루가 수입되어 더욱 대중화가 가속되기 시작했다.

1990 ~ 2000년대 붕어방 가격은 4개에 천 원 정도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간식거리였지만

최근 들어 하나에 천 원 정도 하는 가격에 판매가 되어 약 2.5배 정도 물가가 상승하였다.

 

2. 붕어빵의 식감

붕어빵 굽는 시간이 적당하면 겉면이 바삭바삭하고 쫀득한 식감으로

속은 달달한 앙금이 빠져나와 겨울철에 호호 불어 먹으면 추운 겨울도 따듯하게 보낼 수 있을 만큼 맛있다.

하지만 굽는 시간이 적거나 과하면 상상한 맛과 다르게 물렁하거나 너무 바삭하여 식감을 망칠 수 도 있다.

예전 붕어빵의 속은 밀가루 반 앙금 반으로 꼬리만 베어 물어도 앙금이 나와 달달한 느낌을 살려주었다면

최근에 값싼 붕어빵을 사면 사진 찍기에만 좋은 물렁물렁한 밀가루 붕어빵을 먹을 수 있다.

 

3. 붕어빵의 요리법

제일 중요한 붕어빵 기계가 있어야 하지만 최근에 3만 원 이내에 작은 기계를 구입할 수 있으니

옛날 추억을 직접 만들어 먹고 싶다면 구매하여 만들어 먹어 보도록 하자.

붕어빵 기계 사용법은 어렸을 때부터 보고 먹어왔으니 눈 감고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서당개 3년이면 풍년을 읊고 붕어빵 3일만 사다 먹으면 붕어빵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밀가루, 설탕, 베이킹파우더, 소금, 달걀, 우유, 식용유, 팥앙금 또는 슈크림

첫 번째 밀가루, 설탕,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체에 내려 고운 가루로 만든다.

두 번째 달걀을 풀고, 우유와 식용유를 넣어 잘 섞는다.

세 번째 첫 번째 재료와 두 번째 재료를 섞어 반죽을 만드는데 덩어리가 없어야 한다.

네 번째 붕어빵 기계를 예열하고 반죽을 적당히 붓는다

다섯 번째 속 재료를 넣고 반죽을 더 붓는다.

여섯 번째 3~5분 동안 굽고 꺼내 먹는다.

 

4. 붕어빵 논쟁

붕어빵 머리, 몸통, 꼬리를 선호하는 것에 대해성격을 알아보는 심리테스트가 있을 정도로

우리에게는 붕어빵 첫 입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쉽게 풀어 말하면

꼬리는 앙금이 별로 없어 맛없는 부위부터 먹는다는 것이고

머리에는 앙금이 몰려있어 맛있는 부위부터 먹는다는 것이다.

몸통은 어떤 의미로 먹는 건지 그냥 붕어빵이 좋아 아무 부위나 먹는 것이 아닌가 싶다

약간의 심리테스트를 해보자면

머리 : 리더십이 강하고 직설적인 성격, 자극적인 것을 좋아함, 활동적임

꼬리 : 생각이 많다, 감성적이다, 대인관계는 소수가 좋음

몸통 : 예술적 감수성이 풍부함, 고독을 즐김, 집돌이, 집순이

여기서 머리와 꼬리는 이해가 되지만 몸통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저 붕어빵이 먹고 싶은 먹보일 거 같은 느낌이 강하다.

 

5. 기타

옛날부터 붕어빵 속에 숨겨진 이야기 하나가 있다. 바로 붕어빵 안에 들어있는 팥 앙금을 '행운'과 연결 짓는 전통이다.

예전에는 붕어빵을 살 때마다 작은 팥 알갱이가 두 개 들어있는 붕어빵을 '행운이 오는 붕어빵'이라고 생각했다.

두 개의 팥을 하나씩 나누어 먹으면 행복이 배로 온다고 믿었고

붕어빵을 사는 사람들은 그 안에 어떤 '행운'이 들어 있을지 궁금해하며 먹곤 했다.

최근 붕어빵을 예술처럼 꾸미는 ‘붕어빵 아트’라는 새로운 트렌드도 생겼다.

붕어빵을 구운 후, 그 위에 다양한 장식이나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붕어빵 위에 예쁜 꽃이나 심플한 그림을 그려주면, 먹는 사람도 즐겁고, 보는 사람도 기분 좋아진다.

붕어빵을 그저 먹는 음식에서 시각적으로 즐기는 음식으로 변신한 것이다.